윤리경영

                                               

(주)엘루오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경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 을 수행하고, 임직원과 이해관계자 모두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인 기 업 윤리를 제정하고 이의 실천을 다짐합니다.

                   

제 1장 기본정신

                   

  • 1. 경영목표 달성 노력:
    회사의 경영방침과 윤리규범을 숙지하고, 회사가 안정적이고 내실 있는 성장을 이 룰 수 있도록 정도 영업 및 미래지향적 업무 자세로 경영목표 달성에 전력을 다 해야 한다.
                            
  • 2. 임직원으로서의 품위 유지:
    우리의 모든 행동이 회사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식하여 항상 (주)엘루 오인으로써 긍지와 명예를 지키도록 하여야 하며, 특히 대외 활동 시 회사의 명예 나 품위를 실추시키는 발언이나 행위를 하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3. 사고예방 및 보고의무:
    금융사고 또는 위법행위의 예방을 위해 업무수행에 필요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 며, 금융사고 또는 위법행위가 발생하였거나 발생의 우려가 있을 경우 부서나 개 인의 이익을 위하여 은폐하면 안 되고 회사의 이익을 위하여 경영전략실장 및 그 에 준하는 임원에게 정확하게 보고하여야 한다.
                            
  • 4.회사재산의보호원칙:
    회사의 물적 재산, 지적재산권, 경영 및 영업상 비밀 등 재산적 가치가 있는 일체 의 재산은 당초 회사가 승인한 목적에 부합하도록 사용하여야 하며 선량한 관리 자로서의 주의의무로 관리하여야 한다.
                            
  • 5. 회사 정보자산 보호:
    가. 회사의 각 경영정보는 반드시 필요한 직원에게만 제공하되, 모든 정보는 회사 의 경영활동과 관련된 용도에 한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나. 회사의 정보를 외부기관에 제공하게 될 경우에는 사전에 관리자(부서장, 임원 등)에게 보고하고,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공식적인 절차에 따라 제공하여야 한다.
    다.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 모임 또는 회의, 휴계시간 등과 같이 타사직원 및 타인 과 함께한 자리에서 무심코 회사의 정보가 유출되는 일이 없도록 항상 주의하여 야한다.
    라. 직원의 부서이동 등에 따라 직무변동이 있는 때에는, 인수자에게 해당 직무에 대한 자료를 철저히 인계해야 하며, 퇴직 또는 사직할 경우에는 직무수행 시 취득 · 보관하고 있던 모든 자료를 회사에 반납하고, 근무 시 알게 된 회사 기밀사항을 절대 누설해서는 안 된다.

                   

제 2장 청렴과 정직
• 업무관련 금품수수 금지:

-영업또는업무상감사의표시로금품,선물,향응또는편의를제공받을 경우 정중히 거절해야 하며, 불가피하게 수수하거나 보낸 이가 불분명할 경우, 부서장 및 이에 준하는 상사에게 보고 후 처리하여야 한다.

                   

-업무상청탁,압력등공정성을저해하는행위를목적으로금품,향응, 선물 등을 제공하지 않는다. 단, 부득이하게 상대방 및 거래처에 대한 선 물, 접대 등이 필요한 경우, "선량한 풍속" 및 "사회적 통념"에 비춰 지나치 지 않거나 기업 경영과 법인세법에 맞게 하여야 한다.

                   

• 개인 영리활동 및 불법행위 금지:

-회사의허락없이타직에종사하는겸업행위를하지않아야하며,특 히 회사와 경쟁관계에 있는 업체에서의 겸업행위나 불법적인 다단계 판매, 회사에서 승인하지 않는 영리활동은 하여서는 안 된다.

                   

3. 투명한 경비 집행 노력

                   

  • - 회사 경비를 사적으로 유용해서는 안되며, 회사방침에 따라 목적에 부합되도록 경비를 집행하여야 한다.  
  •  - 영업경비는 올바르게 사용되고 명확히 증빙되어야 하며, 영업관행 명분의 부당 한 사용은 지양해야 한다.          
  •  -증빙을할수없다는이유로허위영수증또는타증빙을사용하거나다른용 도로 경비를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
                             

4. 이해 상충 회피

  • - 회사 업무와 관련하여 어떠한 형태의 부당한 사적 이익을 도모하거나 추구해서 는 안되며, 회사와 이해가 상충되는 상황이 발생되는 경우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회사의 이익이 우선되게 하여야 한다.           
  •  - 회사의 대외거래에 관여하여 임직원 개인이 계약 등의 당사자가 되어서는 안되 며, 또한 회사거래의 성사 목적으로 압력이나 청탁을 행사하는 등 부당한 방법을 행해서는 안 된다.               

 제 3장 임직원 간 상호 존중
1. 직원 간 Communication        

  •  가. 각 임직원은 상호간 회사 목표달성을 위한 상생의 파트너로 인식하고 직장생 활에 필요한 기본예의를 지키고 원만한 팀워크를 이루도록 서로 협조하여야 한다.
  • 나. 집단지성을 발휘하여 올바르고 신속한 의사결정을 하며, 건전한 비판과 반대 의견을 포용할 줄 아는 소통의 문화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동료직원의 인격 존중   

  •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직급을 이용하여 부당한 지시를 하여서는 안되며, 상하ᆞ동 료 간 항상 바른 언행 및 상호간 예의를 지키고, 하급자는 상급자를 존중하고 정 당한 지시에 충실히 따라야 한다.

3. 차별 금지

  • 직원상호간혈연,학연,지연,나이,성별,인종,종교등에따라부당하게차별하 여서는 안되며, 회사 발전과 직원 상호간 위화감을 조성할 우려가 있는 어떠한 사 조직을 결성하거나 이에 가담하여서는 안 된다. 특히, 친목도모를 넘어선 혈연, 학 연 중심의 사조직 결성을 하여서는 안 된다.                   

4. 부당한 업무지시 금지

  • 가.상급자가법규및회사내규에위반되는업무지시를할경우,이를지시받은 하급자는 수행을 거부하여야 한다.
  •  나. 사실상 직접 업무지시를 받는 산하 부하직원에게 사적인 용도로 노동력, 기타 재화 및 용역서비스를 제공해 줄 것을 강요하거나, 이를 빌미로 부당한 대우를 하 지 않아야 한다.

5. 직장 내 성희롱 금지         

  • 성적 수치심이나 굴욕감을 느끼게 하는 성희롱 행위를 해서는 안되며, 성희롱과 관련하여 항의하거나 문제 삼는 직원에 대해서 인사상 불이익이나 불공정한 대우 를 해서는 안 된다.

6. 금전거래 및 선물 제공 등

  • 가.임직원상호간사회적통념을넘어선과다한금전대차행위를하지않으며, 직책을 이용한 보증행위 요구도 하지 않는다.
                            
  • 나. 임직원 상호간 경조사 등의 사적인 행사와 관련하여 강제적인 참여나 부조요 구 등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단 부조는 상부상조의 미덕을 살리되, 상 호 부담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하여야 한다.
                            
  • 다.직원간승진,영전,취임시축하화환·화분등낭비적행위는가급적지양 하여야 하며, 특히 추석, 설날 등 명절에 임직원간 선물 주고받기 등 허례허식 행 위를 일체 하지 않는다. (단, 퇴직, 문병 등 선량한 풍속 및 사회적 통념상 필요한 경우 예외)                        
                                         

제 4장 법규 준수
1. 고객 및 거래처 정보의 보호       
       

  • 가.‘금융실명거래및비밀보장에관한법률’에따른실명거래의무를준수하고 고객 및 거래처의 금융정보가 부당하게 이용, 유출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여야 하며, ‘신용 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및 ‘개인정보보호법’ 등에 따라 고 객 및 거래처의 신용정보 및 개인정보가 누설되거나 부당한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나.고객및거래처와관련된모든정보는법령에의하거나고객및거래처가동 의한 범위 내에서만 적법하게 수집 및 활용하고, 일부라도 사내외를 막론하고 제 3자에게 제공하거나 유출해서는 안 된다.
                            
  • 다.고객또는거래처정보는회사내부관계자라도공적인이유없이열람할수 없으며, 또한 행정관청 및 기타 국가 공공기관 등의 요청이더라도, 공식문서에 의 한 것이 아닌 전화, 구두요청인 경우에는 거절하여야 한다.
                                                

2. 법규 및 규정준수        

  • 모든 업무 활동에 있어 관계법령과 감독당국의 제규정, 기타 회사의 내규를 항시 숙지하고 성실히 준수하여야 한다.


3. 자금세탁행위

  • 임직원은자금세탁에관하여동조,교사,방조등직간접을불문하고어떠한방 법으로도 절대 관여해서는 안되며, 관여한 사실을 알게 되었을 경우 지체 없이 해 당 부서장 및 그에 준하는 상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4. 공정, 적법한 업무수행

  • 가.직원은본인이담당하는업무에대해적법한절차와방법에따라공정하게수 행하여야 한다.
  • 나.업무수행과정또는영업활동과정에서소속부서또는개인또는거래처의이 해관계에 치우치지 않도록 공사를 명확히 구분하여 공정하게 처리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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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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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 통신, 인터넷 로그 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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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월
- 계약 또는 청약 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2) 「통신비밀보호법」 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종료 시간, 상대방 가입자 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 1년
- 컴퓨터 통신, 인터넷 로그 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 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제1항 제1호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필요 최소한의 범위로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예) (주) OOO 카드>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예) 이벤트 공동개최 등 업무제휴 및 제휴 신용카드 발급>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예) 성명,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카드결제계좌정보>
- 제공받는 자의 보유, 이용기간 : <예) 신용카드 발급계약에 따른 거래기간동안>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위탁업무 내용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주)아임웹-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쇼핑몰 호스팅 서비스의 시스템 제공, 모바일 앱 서비스, 마케팅 서비스 및 부가, 제휴서비스 제공 및 알림톡, 친구톡, 문자메시지 발송대행 서비스 등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OOO PG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결제 및 에스크로 업무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OOO 택배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상품 배송 업무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OOO 고객센터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고객상담 업무
- 위탁받는 자 (수탁자) : OOO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본인확인 업무
- **재위탁사**
- **재위탁받는 자(수탁자) : (주)아임웹 → 인포빕(유)**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문자메시지 발송, 카카오톡 알림톡(정보성 메시지) 발송 업무**
- **재위탁받는 자(수탁자) : (주)아임웹 → (주)루나소프트**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문자메시지 발송, 카카오톡 알림톡(정보성 메시지) 및 친구톡 발송 업무**
②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 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필수항목 : <예)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전화번호, 성별, 이메일주소, 아이핀번호>
선택항목 : <예) 결혼 여부, 관심 분야>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필수항목 : <예)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아이핀번호, 신용카드번호, 은행계좌정보 등 결제정보>
선택항목 : <관심분야, 과거 구매내역>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 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 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 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 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 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 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또는 모바일에 저장됩니다.
③ 정보주체는 웹 브라우저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허용, 차단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웹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 크롬(Chrome) : 웹 브라우저 설정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인터넷 사용기록 삭제
- 엣지(Edge) : 웹 브라우저 설정 >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관리 및 삭제

▶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 크롬(Chrome) : 모바일 브라우저 설정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인터넷 사용기록 삭제
- 사파리(Safari) : 모바일 기기 설정 > 사파리(Safari) > 고급 > 모든 쿠키 차단
- 삼성 인터넷 : 모바일 브라우저 설정 > 인터넷 사용 기록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④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사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수집・이용하고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 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OOO
직책 : OOO
연락처 : <전화번호>, <이메일>, <팩스번호>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OOO 팀
연락처 : <전화번호>, <이메일>, <팩스번호>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 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 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OOO
연락처 : <전화번호>, <이메일>, <팩스번호>

제12조(권익침해 구제 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police.go.kr/minwon/main)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및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XX. X. X. 부터 적용됩니다.